개인심리치료(Individual Therapy)
개인은 가족(부모)으로부터 자신의 존재가치와 삶의 모든 방식을 배우게 됩니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모를 통해 배우고 습득한 모든 방식들을 의식적‧무의식적으로 반복하면서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갑니다.
개인 상담에서는 개인 내면의 다양한 부분들(성격적인 면들), 인간관계에서 상호작용하는 방식, 성장과정에서 개인의 심리구조 및 상호작용 방식 형성에 영향을 미친 원가족 즉, 윗세대로부터 물려받은 환경적‧심리적 유산과 영향, 이 세 가지 차원의 역동들을 체계적, 대상관계적 관점에서 사정(Assessment)하여 개인이 호소하는 문제의 근원을 진단하고 다루면서 변화에 치료의 목표를 두고 진행해 나갑니다.
개인의 심리내면에 미해결된 과제들을 의식적 수준에서만이 아니라 무의식 속에 잔재해 있는 마음의 상처들(그림자들)을 치유하는 데에도 초점을 둡니다. 그리하여 깊은 심리 내면의 핵심 부분인 '자기(self)' -상처입은 자기(Wounded Inner self)를 '참자기(True self)'로-를 회복하여 통합적, 즉 전인적 존재(Wholistic being)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치료과정에서 여러 경험적 치료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삶 안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치료방법은 '뇌 기제(뇌 신경 회로)'의 변화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개인의 정신내면에 긍정적인 변화의 씨가 뿌려져 싹을 내고 자리를 잡게 되면, 개인이 속한 가족 체계 내 역동과 관계에서의 상호작용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충분한 내적 힘(Inner strength)이 자라게 됩니다. 그럼으로써,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창조해 나가는 한 개인으로 성장하게 됩니다.